[코골이 심해요!]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 및 치료방법]안녕하세요~:) 당뇨병보다 더 위험한 수면무호흡증을 아시나요?수면 무호흡증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코를 심하게 골아요! 수면 무호흡증의 자가 진단과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말 그대로 자고 있는 동안 호흡을 멈추는 증상을 말합니다.수면무호흡증은 폐쇄형, 중추형, 혼합형의 세 가지 형태로 나뉘는데 폐쇄형이 가장 흔하고 중추형은 드물게 나타납니다.혼합형은 폐쇄형과 중추형 증상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코를 고는 이유는 호흡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자는 동안 좁아진 기도에서 억지로 숨을 쉬기 때문에 코를 골는 증상이 나타납니다.잠시 숨이 막혀 뒹굴뒹굴 소리를 내다가 한계점을 지나면 숨을 죽여버리는 모습이 보이고, 주간 졸음이 동반될 경우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5회 이상일 경우 수면무호흡증으로 정의됩니다. 소아수면무호흡증 소아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을 방해하고 성장, 집중력, 인지능력이 저하됩니다.주의력 부족 현상이 50% 이상이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성인수면무호흡증 성인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일차 만성피로가 생깁니다.직업 관련 부주의나 사고가 증가하여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중이 올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
수면무호흡증 자가진단(수면무호흡증 증상) 코골이가 옆방에서 들릴 정도로 심하다. 수면 중에 반복해서 잠에서 깨다. 수면 중 숨을 쉴 수 없는 것을 느끼거나 가족들이 본 적이 있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서 개운치가 않아. 아침에 일어나면 코가 막혀 있거나 입천장이 건조해진다. 낮에 졸려서 평생 생활에 지장이 있다. 비만이거나 혈압이 높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법
가벼운 수면 무호흡증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면 호전됩니다.규칙적으로 운동하면서 체중을 줄이고 똑바로 누워 자는 자세보다 누워서 자는 자세가 기도를 여는 데 도움이 됩니다.수면무호흡증이 생활습관 개선으로 호전이 어려운 경우에는 양압호흡기치료(CPAP)를 고려합니다.수면다원검사로 적절한 압력을 확인해 기계를 설정하고 자는 동안 기계에 연결된 마스크를 착용하면 기계가 마스크로 공기를 불어넣어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유지해 줍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생활 습관 개선. 수면 체위 트레이닝체의 왼쪽을 아래로 향해서 자는 것이 좋습니다. 감량 체중이 10% 감소하면 수면 무호흡증이 50% 감소합니다. 이번 주에 자기 4시간 이내에 음주하는 것을 삼가겠습니다. 수면제 무호흡의 인지가 어렵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삼가도록 합시다.
송도미소어린이병원은 365일 진료 및 입원이 가능합니다.
송도미소어린이병원 인천광역시 연수구 하모니로 158 타임스페이스 A동 7~9층
송도미소어린이병원 인천광역시 연수구 하모니로 158 타임스페이스 A동 7~9층송도미소어린이병원 인천광역시 연수구 하모니로 158 타임스페이스 A동 7~9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