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콜라와 로메인, 방울토마토 씨앗이 생겼다. 아이들은 식물을 키워 우리가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시아버지 댁 옥상에서 방울토마토와 가지, 상추 등을 함께 수확하기도 했다. 식물 키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씨앗부터 심고 키우는 것보다 모를 구입해서 키우는 것이 훨씬 쉽다고 하는데, 한번 제공된 키트가 씨앗심기 키트라서 바로 한번 해봤다. 씨앗을 심을 수 있는 multi-well plate에 흙을 넣어 구멍을 뚫는다 루콜라와 로메인, 방울토마토 씨앗이 생겼다. 아이들은 식물을 키워 우리가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시아버지 댁 옥상에서 방울토마토와 가지, 상추 등을 함께 수확하기도 했다. 식물 키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씨앗부터 심고 키우는 것보다 모를 구입해서 키우는 것이 훨씬 쉽다고 하는데, 한번 제공된 키트가 씨앗심기 키트라서 바로 한번 해봤다. 씨앗을 심을 수 있는 multi-well plate에 흙을 넣어 구멍을 뚫는다
구멍을 뚫어 씨를 심는 작업을 아이와 함께 해본다. 생각해보니 아이가 흙을 만지는 일이 생각보다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구멍을 뚫어 씨를 심는 작업을 아이와 함께 해본다. 생각해보니 아이가 흙을 만지는 일이 생각보다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씨앗을 심을 구멍을 뚫는 아이는 고사리 같은 손으로 이것저것 해본다. 씨앗을 심을 구멍을 뚫는 아이는 고사리 같은 손으로 이것저것 해본다.
아이가 씨앗을 손바닥 위에 올려 심는 작업을 수행해 본다. 작은 것을 손에 들고 원하는 곳에 두는 것은 꽤 공들인 작업이라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작업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근육 발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씨앗을 손바닥 위에 올려 심는 작업을 수행해 본다. 작은 것을 손에 들고 원하는 곳에 두는 것은 꽤 공들인 작업이라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작업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근육 발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계속 심다. 계속 심다.
한 알 두 알 심어볼래. 한 알 두 알 심어볼래.
이렇게 밖에서 흔히 심은 씨앗은 집안에서 자랄 수 있게 되었다. 베란다 확장을 한 집이라 거실에서는 키우기 어려워 안방 베란다에 내놨지만 미세먼지 때문에 베란다 창문을 닫고 살다 보니 식물이 자라기에 그리 좋지 않은 환경이었다. 결국 일부 식물은 흙 위에 줄기가 잘 올라왔지만 굵어지지 못하고 곧 말라버렸다. 서울에서 하는 아파트 생활의 단점이 이런 것 같다. 물론 집에서도 충분히 플랜테리어를 하면서 식물을 잘 키울 수 있지만 흙과 자연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이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변명일지도 모른다. 주어진 상황에서 아이가 최대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게 내 역할인데 관심 부족으로 잘 해내지 못한 것 같다. 집에서도 다양한 식물을 키워보고 아이와 이야기를 많이 나눠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식물키우기 #로메인 #루꼴라 #방울토마토 이렇게 밖에서 잘 심은 씨앗은 집안에서 자라게 되었다. 베란다 확장을 한 집이라 거실에서는 키우기 어려워 안방 베란다에 내놨지만 미세먼지 때문에 베란다 창문을 닫고 살다 보니 식물이 자라기에 그리 좋지 않은 환경이었다. 결국 일부 식물은 흙 위에 줄기가 잘 올라왔지만 굵어지지 못하고 곧 말라버렸다. 서울에서 하는 아파트 생활의 단점이 이런 것 같다. 물론 집에서도 충분히 플랜테리어를 하면서 식물을 잘 키울 수 있지만 흙과 자연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이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가 변명일지도 모른다. 주어진 상황에서 아이가 최대한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게 내 역할인데 관심 부족으로 잘 해내지 못한 것 같다. 집에서도 다양한 식물을 키워보고 아이와 이야기를 많이 나눠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식물키우기 #로메인 #루꼴라 #방울토마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