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편도선염 급성 편도염의 원인과 증상

목 안쪽과 코 뒤에 위치한 림프조직인 편도는 설편도, 인두편도, 구개편도로 이루어져 있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일차적으로 우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급성편도염은 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염증으로 소아기나 청년기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callilife, 출처 OGQ

급성 편도염의 원인

급성 편도염은 피로나 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나 기후변화 또는 상기도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급성 편도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은 β-용혈성 연쇄상구균으로 포도상구균이나 폐렴상구균, 헤모필루스 등 다양한 균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리노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다양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기도 합니다.

callilife, 출처 OGQ급성 편도염의 증상급성 편도염 초기에는 대부분 목이 건조하거나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과 함께 목이 아픈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납니다.38℃ 이상의 고열이 3~4일 이상 지속되고 편도선이 부어 붉어집니다.편도가 붉어지고 부어오르며 크기가 커지고 희고 노란 물질이 입안과 편도를 덮고 침을 삼킬 때마다 끈적한 분비물이 느껴지며 이로 인해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목 주위의 림프절이 붓고 통증이 생기며 편도선이 심하게 부으면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져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맑거나 노란 콧물이 나오거나 가래가 섞인 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심한 두통과 전신 쇠약감, 관절통 등의 증상도 발생하며 대부분 4~6일 정도 지속되며 점차 호전됩니다.급성 편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체력을 관리하고 구강위생과 개인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스튜디오를 믹스하여 ○○ Unsplash이 포스팅은 서울대병원·고려대병원의 의학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십시오.이 포스팅은 서울대병원·고려대병원의 의학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십시오.이 포스팅은 서울대병원·고려대병원의 의학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며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십시오.